필기시험 D-76

메가sobang 합격전략연구소 메가sobang 합격전략연구소

합격 수기

23년  소방 2년 6개월동안의 여정 (공부하면서 힘든 고통보다 시험 떨어진 고통이 더 크다)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 합격 2023년  소방/남성
응시과목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총 수험 기간 2년~ 2년 6개월
취득 가산점 5점
시험 응시 횟수 2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8~10시간
평균 회독수 9회 이상 평균 문제풀이 권수 3권
공부방법 집 ,스터디 카페 공부 장소 독학 ,인터넷강의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 2개월 전까지 1. 10시까지 스터디카페 입실 2. 2시까지 당일 과목 인강 3. 3시까지 점심식사 후 낮잠 4. 복습 및 목표한 공부량 채울 때까지 공부(7시 저녁식사) 5. 다음날 공부 목표량 설정 개론 - 월화 / 법규 - 목금 / 행법 - 월수금 ■ 2개월 남았을 때 1. 5시 기상 2. 6시 ~ 6시 30분까지 스터디 카페 입실 3. 9시 30분까지 전날 공부한 것들 복습 4. 휴식 후 10시부터 11시 15분까지 모의고사 5. 점심식사 후 틀린 부분 피드백 6. 목표한 공부량 채울 때까지 공부(7시 저녁식사)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 개론, 법규 - 심승아쌤 기본강의는 전부 다 들었습니다. 그 후 제가 부족한 부분, 암기가 안 된 부분만 공부하였고 문제 풀이 강의는 이해 안되는 문제, 어려운 문제들만 골라서 들었습니다. 심의 한수로 문제 푸는 훈련을 하였고, 부족한 부분도 파악하여 보충해 나갔습니다. 심의 한수 덕분에 성적이 잘 나온 것 같습니다. 회독할 때 연필로 x표시를 하며 확실하게 아는 문제는 넘어갔고, 모르는 문제, 헷갈리는 문제는 외워질 때까지 회독했습니다. ■ 행정법 - 유휘운쌤 기본강의는 다 들었습니다. 단원별 기출은 혼자서 3회독까지 하였고 회독을 하며 중복되는 지문, 문제는 별도(예: X) 표시하고 남은 문제들에 집중을 하였습니다. 광속요트 강의를 수강하였고, 그 뒤로 요트를 시험 때까지 계속 회독하였습니다. 개론 법규와 마찬가지로 회독할 때 연필로 x표시를 하며 확실하게 아는 문제는 넘어갔고, 모르는 문제, 헷갈리는 문제는 외워질 때까지 회독했습니다. 마지막 일주일 남았을 때는 형광팬으로 안 외어지는 부분, 시험장에서 봐야 할 것들을 체크하여 시험을 볼 때까지 계속 보았습니다.
체력 시험
준비 과정
목표는 주 3회였지만 못해도 주 1회는 하려고 했습니다. 화, 수, 토 이렇게 운동하려고 노력했고, 필기 한달 전까지만 운동을 했습니다. ■ 악력 추감기 기구랑 경량 원판 사서 자기 전에 감아올리는 것만 6개 1세트 했습니다. ■ 배근력 데드리프트를 빠르게 올리 것과 자기 전 파란색 풀업밴드 밟고 배근력 자세로 엉덩이로만 힘쓰는 연습 했습니다. ■ 좌전굴 유튜브 보면서 매일 했었는데 정말 안 늘었습니다. ㅋㅋ ■ 제멀 1. 헬스장 : 스쿼트, 덤벨 스내치, 파워클린 2. 체육공원 또는 집 : 닐링점프 후 제멀 or 박스점프, 노르딕컬 ■ 윗몸 집에서 디 클라인 윗몸 60개 1세트 매일 했습니다. ■ 왕오달 5km를 1km당 4분 30초 ~ 5분 사이로 러닝 뛰고 다음 운동 날에는 코로만 호흡할 수 있는 정도로 30분 뛰었습니다. 필기가 끝나고는 체력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했고 좌전굴을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만점 받았습니다.
소방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면접학원에 다니며 준비하였고 주 3회 수업으로 다녔습니다. 학원에서 모의 면접마다 피드백해 주시고 영상을 통해 자기의 장, 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사조서, 발표면접주제 관련 정보는 학원 사람들과 나누어서 조사하여 공유하였고 학원 사람들과도 모의 면접을 하였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모의고사 성적 안 나왔을 때 점수 안 나왔다고 좌절하지 말고 지금 틀린 걸 다행이라 생각하고 보완하자고 마인드 컨트롤 했습니다 공부하기 싫을 때, 집중이 안 될 때는 한 20분~30분 길게 휴식을 취했습니다. 산책도 하고 커피 마시면서 생각 정리도 하고 공부를 시작한 이유, 소방공무원 되고 싶었던 이유를 되새겼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그냥 아무 생각 말고 해야 할 것들 계속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늦게 일어날 때가 꽤 있었는데, 빨리 가서 공부 끝내자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건 시험 준비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시험 준비에 두시고 다른 것들은 뒤로 미루어두고 시험 끝나고 즐기시길 바랍니다. 공부하면서 힘든 고통보다 시험 떨어진 고통이 더 큽니다. 항상 기억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