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9급 D-84

메가gong 합격전략연구소 메가gong 합격전략연구소

합격 수기

23년 교육청 9급 수험을 빨리 끝내겠다는 마음을 먹고 진입하세요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 합격 2023년 교육청 9급 교육행정직 교육행정
응시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교육학개론, 행정법총론
총 수험 기간 2년~ 2년 6개월
시험 응시 횟수 4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아르바이트 병행 평균 학습 시간 8~10시간
평균 회독수 3~4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1권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학원단과수강 ,스터디 그룹 참여 공부 장소 도서관/일반 독서실 ,스터디 카페 ,관리형 독서실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잠이 없는 편이라 하루에 공부시간을 오전에 많이 잡고 공부하였습니다. 사실 잠이 없다기보다 저녁에 수험부담과 스트레스 때문에 잠을 자는것이 어려워서 약간의 불면증을 겪고있어 공부를 하면서 컨디션이 좋았던적은 없던것같습니다. 오전일찍 보통 7시반부터 공부를 시작하려고했고, 늦어도 9시에는 공부를 시작했던것같습니다. 하루에 여러과목을 보는 분들이 많았지만 저는 최대 3과목이상은 보기 힘들었던것같습니다 특히나 이론공부할때는 1과목 내지는 2과목만 집중해서 하루공부계획을 세웠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국어 거의 수업을 듣지않고 문제풀이만으로 공부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이 좀 시험을 앞에 두었을때는 문법이나 한자가 암기가 되어있지않다는 사실이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한자는 어렸을때부터해서 기본적으로 감이 있었으나 문법이 참 계륵같았습니다. 비중은 줄어드는데 안나오는건 아니라서.. ■영어 어렸을때부터 단어도 잘외우고 영어 읽는것 자체를 좋아해서 영어공부하는게 힐링이었습니다. 문법부분만 공무원영어 스타일에 맡에 빠르고 선명한 답위주로 고를수 있도록 근거를 찾아가며 정확하게 공부하려했습니다. ■한국사 제가 수험에 진입했을 당시에는 한국사가 수험의 합불을 가리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가너무 어려웠는데, 저는 고종훈선생님의 현재경향 수험에 맞는 기출문제 1200제 800제 400제가 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콤팩트하고 현경향에 맞는 수험이 너무 좋았습니다. 고종훈 선생님의 모의고사는 무조건 믿고 풉니다. 가장 수험적합성이 높고 길지않은 러닝타임덕분에 너무 좋았습니다. ■교육학 처음 수험에 진입했을때 이론강의를 들은 이후로는 독학으로 했습니다. 교육학 점수가높지도않을뿐더러 너무 깜깜히 공부했던지라 할말이 없습니다. ■행정법 메가스터디를 결제한 이유입니다. 정인국 유휘운 선생님의 도움이 컸습니다. 수험에서는 1타 우루루 따라가 듣는거 좋지않다고생각합니다. 정인국 유휘운선생님은 교재도 잘만드시고 강의력도 매우 뛰어나십니다. 특히 정인국 선생님의 판서가 너무 도움이되었고 간결하고 콤팩트한 강의력이 큰 도움이 되었고, 모의고사가 극악으로 어려웠고 국회처 풀때 처참히 무너지기도했지만 나중엔 점수 신경안쓰고 틀린 선지에만 집중하려했습니다. 너무어렵게 공부한덕에 시험장에서 너무 긴장하며 풀었음에도 점수가 좋아서 만족스럽습니다. 행정법은 신경향판례랑 그해 군무원/국회기출을 꼭 풀어봐야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시험점수 사전공개도 없는채로 합불여부도 모른채 면접을 준비해야해서 너무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강의로 들었고 솔직히 말하면 엄청 열심히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떨어질것같지도않았고, 그냥 가볍게 교육청 현안사업들이나 주목하고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봤습니다. 공직가치나 기본적인 것들은 당연히 암기해갔습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수험 스트레스관리와 수면관리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시간과 쉬는시간간의 조절이 어려워 쉬지않고 공부해서 과부하가 오고나서야 쉴수있었습니다. 알바와 수험을 병행한이유도 강제로 알바를 가지않으면 너무 쉬지않고 기분전환도안되고 전혀 휴식을 취할수없었기때문입니다. 그때의 나로 돌아간다면, 그렇게까지 불안에 떨지않아도 된다고 말해주고싶습니다. 눈물을 흘리며 2시 3시에 독서실에서 돌아오던 저를 안아주고싶어요ㅜㅜ 그렇게까지 불안해 하지 않아도 됐는데 스스로 갉아먹으며 자존감이 많이 낮아져있던 제가 딱하더라고요. 조금 여유로운 마음으로 그렇지만 꾸준히 자리를 지키는게 중요한것같습니다. 잠 좀 자도 떨어지지 않는다고 잠 좀 안자도 붙는다고 너무 공부시간에 얽매이지않아도된다고 해주고 싶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마지막엔 그냥 다 포기하는 마음으로 앉아있었습니다. 마음만 그렇게 먹었지 끝까지 붙들고는 있었습니다. 머리를 비우고 제시간에 먹고 자고 쉬는게 어려웠지만 최대한 그렇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긍정적으로생각하려해도 사고가 굳고 쉽지 않았어서 머리를 최대한 비우고 어떻게든 가벼운마음으로 임하려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