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9급 D-102
지방직 9급 D-193
국가직 7급 1차 D-228
국가직 7급 2차 D-305
지방직 7급 D-326

메가gong 합격전략연구소 메가gong 합격전략연구소

수험 전문가의 합격전략 가이드 합격전략 칼럼

학습전략 [합격전략] 2021년 9급 최종합격자 하루 평균 학습시간부터 평균 회독수까지!

2021.12.21 12,631


 

 

안녕하세요.

메가공무원 합격전략연구소입니다.

 

2021년 9급(국가직/지방직) 최종 합격생(메가패스 수강생)들의 특징 분석 자료를 통해 합격생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수험생에게 하나의 학습전략이 유효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신의 학습 성향, 공부 방법, 과목별 학습 수준 등을 고려하여 개인에게 맞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험생의 입장에서 앞으로의 시기별, 과목별 학습 계획 등을 스스로 수립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번 분석 자료를 통해 2021년 합격생들은 어떠한 수험생활을 했는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수험 계획을 철저히 세워 2022 공무원시험 합격에 한 발 더 가까워지길 바랍니다.

 

 

▼ 2021년 합격생의 수험생활 유형



 

2021년도 합격생들의 수험생활 유형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것은 '전업 수험생'으로 약 73.33%를 차지하였습니다.
전업 수험생의 뒤를 이어 '대학 휴학생'이 13.64%로 두번째로 큰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두 유형을 합치면 약 86.97%로 합격생의 대다수가 공부시간 확보에 용이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여 수험 생활에 임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2021년도 합격생들의 총 수험 기간은?



2021년도 합격생 중 약 34.04%의 합격생이 총 수험 기간이 6개월에서 1년 사이라고 답하였고, 1년에서 1년 6개월 사이의 수험 기간을 가진 수험생은 약 19.88% 였습니다.

즉, 합격생 중 절반 이상인 53.92%가 1년 6개월 이내에 합격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2021년도 합격생들의 공무원시험 응시 횟수는?



올해 국가직 및 지방직 합격생들의 공무원시험 총 응시 횟수를 조사한 결과 '2회 응시'가 약 34.78%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는 보편적으로 한 종류의 급수를 1년 동안 국가직, 지방직 각각 1회씩 응시했을 경우 응시할 수 있는 횟수입니다.

'1회 응시'한 경우는 17.16%로 1회 응시자와 2회 응시자의 비율을 합하면 약 51.94%의 합격자가 2회 시험 이내에 합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합격생의 약 53.92%가 1년 6개월 이내에 공무원시험에 합격한 것과 유사한 경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 2021년도 합격생들의 일 평균 학습 시간은?



올해 합격생들의 일 평균 학습 시간은 '8시간에서 10시간 사이'가 39.77%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10시간 이상'(32.16%), '6시간에서 8시간 사이'(19.59%)만큼 공부한 수험생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율을 많이 차지하는 상위 3개 그룹(6~8시간, 8~10시간, 10시간 이상)의 총 비율은 약 91.52%로 합격한 수험생의 대부분이 수험기간 동안 하루 평균 최소 6시간 이상 공부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고, 2022년도 공무원 필기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하루 평균 8시간 이상은 공부할 계획을 세워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준비하는 직급, 직렬에 따라 절대적으로 필요한 학습시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격까지 소요되는 기간 동안 들어야 할 수많은 강의들을 반복해서 회독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절대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모든 수험생에게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목표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에 얽매여 공부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을 늘리고, 일주일 총 공부시간을 어느 정도 확보한 이후에는 학습에 몰입하고 집중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 합격생 하루 평균 학습 시간과 회독 수 사이의 관계는?



합격생들의 합격수기 내용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회독의 중요성'입니다.
공무원시험을 준비할 때는 반드시 기출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면서 공무원시험은 어떤 형태의 문제와 지문, 선지가 나오는지 파악하고, 문제를 푸는 시간을 점차 단축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공부하는 과정에서 회독 수의 많고 적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기출 문제의 지문, 정답, 선지를 외워버리는 방식의 '기계적 회독'을 지속하는 것은 진짜 공부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무원시험 문제를 원활하게 풀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안정적인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 5회 이상의 회독이 필요합니다.
단, 회독을 거듭할수록 아는 내용을 소거해가면서 모르는 내용을 줄여가는 '능동적 회독'을 지향해야 합니다.

2021년에 합격한 수험생들 중 대부분의 수험생이 대체적으로 과목당 평균 3~4회의 회독 수를 가장 많이 실시하였습니다.
하루 평균 4시간 이하로 공부한 학생들의 절반 이상(57.1%)은 과목별 평균 회독 수를 1~2회 정도 실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목별 평균 회독 수가 9회 이상이 되는 수험생의 비율은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의 공부 시간을 확보한 수험생에게서 가장 큰 비율(26.5%)을 차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하루 공부 시간을 많이 확보할수록 회독을 많이 실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합격생 수험 유형에 따른 하루 평균 학습 시간의 차이는?



수험 생활 유형별 일 평균 학습시간은 직장인 수험생을 제외한 다른 유형의 합격생들이 서로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전업수험생(76.1%), 대학 휴학생(71.6%), 아르바이트/공부 병행 학생(60.3%) 모두 일 평균 8시간 이상 공부한 수험생의 비율이 과반수 넘게 차지하였습니다.

특히, 전업 수험생의 경우 35.1%의 합격생들이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 공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와 공부를 병행한 수험생의 경우 전업 수험생과 휴학생 대비 6~8시간 공부한 학생의 비율이 다소 높았으며, 이는 두 그룹에 비해 공부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직장인 수험생의 경우 이러한 특징이 더욱 잘 보이는데, 다른 수험 유형에서는 없거나 2% 미만의 비율을 차지하는 일 평균 학습 시간이 4시간 이하인 합격생의 비율이 29.7%나 차지하는 점입니다.

직장과 병행하며 공부하기 때문에 확실히 다른 유형의 수험생들보다 공부 시간이 적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직장인 수험생이랑면 출퇴근 시간, 주말 등을 이용해 근무 시간 외의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여 전업 수험생들과 비슷한 수준의 학습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수의 합격생이 순공부시간 확보에 용이한 전업 수험생이었으며, 합격생 중 절반 이상이 1년 6개월 이내에 합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절반 정도의 합격생이 합격하기까지 평균 2회 공무원시험에 응시했고, 직장인 수험생 중에서는 비율이 다소 적었지만 전체 중 90%가 넘는 합격생들이 하루 6시간 이상 공부했습니다.

대부분의 합격생들은 대체적으로 과목당 3~4회 회독을 진행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도 가공무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분석 자료, 모의고사 등을 잘 활용하시어 합격으로 한 발 더 가까워지시기를 응원합니다.



메가공무원이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